Untitled Document
 
 
  1. [편의증진법 시행령] 제4조관련 "별표2" 참조

1-가-2 : 보도의 중앙에는 시각장애인의 보행기준선이 되는 점자블럭을 설치할 수 있다.
1-나-2 : 횡단보도에 연접한 양쪽 보도와 횡단도중의 일시대기용 안전지대에는 점자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1-다-2 : 지하도 및 육교의 출입구 부근에는 점자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2-라 : 공원과 도로 또는 교통시설을 연결하는 보도에는 점자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3-10 : (가) 건축물의 주출입구와 도로 또는 교통시설을 연결하는 보도에는 점자블럭을 설치 하여야 한다.
  (나) 교통시설의 주출입구로부터 매표소,대합실 및 승강장에 이르는 통로(시설관리자등으로부터 별도의 상시안내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를 제외한다)에는 점자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  (다) 교통시설중 버스정류장 및 택시승강장의 승.하차지점에는 시각장애인의 위치를 감지할 수 있도록 점자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4-사 :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전용주택의 주출입구와 도로 또는 교통시설을 연결하는 보도에는 점자블럭을 설치할 수 있다.


2. [편의증진법 시행규칙] 제2조1항관련 "별표1" 참조 

2-다 : (1) 횡단보도의 진입부분에는 점형블럭을 설치하고, 이를 유도하는 부분에는 횡단보도의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보도와 차도의 경계구간으로부터 보도폭의 5분의4가 되는 지점까지 선형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  (2) 횡단보도중의 일시대기용 안전지대와 횡단보도와의 경계부분 중 안전지대 쪽에는 점형블럭을 설치하고 이를 유도하는 부분에는 횡단보도의 진행방향으로 선형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  (3)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향신호기의 전면에는 점형블럭을 설치하여야 한다.
9-라-6 : 각 층의 장애인용 승강기의 호출버튼의 0.3미터 전면에는 점형블럭을 설치하거나 시각장애인 이 감지할 수 있도록 바닥재의 질감 등을 달리하여야 한다.
13-가-2-나 : 화장실의 0.3미터 전면에는 점형블럭을 설치하거나 시각장애인이 감지 할 수 있도록 바닥재의 질감등을 달리하여야 한다.
16-가 : (1) 시각장애인의 보행편의를 위하여 점자블럭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 감지용 점형블럭과 유도용 선형 블럭을 사용하여야 한다.
  (2) 점자블럭의 크기는 0.3미터X0.3미터인 것을 표준형으로 하며, 그 높이는 바닥재의 높이와 동일하게 하여야 한다.
  (3) 점형블록은 블록당 36개의 돌출점을 가진 것을 표준형으로 한다.
  (4) 점형블록의 돌출점은 분구형.원뿔절단형 또는 이 두가지의 혼합배열형으로하며, 돌출점의 높이는 0.6+/-0.1센티미터로 하여야한다.
  (5) 선형블록은 블록당 4개의 돌출선을 가진 것을 표준형으로 한다.
  (6) 선형블록의돌출선은 상단부평면형으로 하며, 돌출선의 높이는 0.5+/-0.1센티미터로 하여야 한다.
  (7) 점자블록의 색상은 원칙으로 황색을 사용하되, 상황에 따라 다른 바닥재의 색상과 구별하기 쉬운 것을 사용할 수 있다.
나 : (1) 점형블록은 계단.장애인용 승각기.화장실.승강장 등 시각장애인을 유도할 필요가 있거나 시각장애인에게 위험한 장소의 0.3미터 전면, 선형블럭이 시작.교차.굴절되는 지점에 이를 설치하여야 한다.
다만, 시각장애인의 통행상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0.3미터 내지 0.9 미터의 범위 안에서 설치 할 수 있다.
  (2) 선형블록은 유도방향에 따라 평행하게 연속해서 설치하여야 한다.